20년간 9급 공무원영어 기출문제 중에서 문법만 따로 243 문제를 발췌하였습니다. 출제유형은 크게 ① Blank 유형 ② Underline 유형 ③ True-False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① Blank 유형 – 문장구성 및 연결에 중요한 comma, 접속사, 동사 중심으로 blank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빠르게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② Underline 유형 – 밑줄 친 부분의 품사의 굴절에 주의해서 2개 중 하나를 선택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품사의 굴절: 명사 → 단수/복수, 동사 → 태와 시제, 분사구 → 능동형/수동형)
③ True-False 유형 – 전체적 문장 연결, 동사 다음에 이어지는 변수, 스펠링 변화를 가져오는 품사별 굴절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 키워드를 빠르게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영작 문제는 일부 관용적 표현을 묻기도 하지만 주로 한글과 관련된 문법 키워드를 묻기 때문에, 자주 출제되는 한글 표현을 영작문 사전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만약 확실한 키워드가 보이지 않을 때는 한글과 비슷해 보이는 영작문이 함정이 되고, 오히려 한글하고 거리가 멀어 보이는 표현이 정답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무원영어 문법 문항 수가 3~4개 정도여서 적어 보이지만 4지선다에 있는 각각의 문장에서 키워드를 찾아야 하므로, 실제 출제되는 문법 키워드는 12~16개의 봐야 합니다.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전체 문법 키워드는 대략 200개 정도로 보면 됩니다)
정확한 문법 키워드를 알고 맞춘 문제도 있지만, 감으로 맞춘 문제도 있기 때문에, 공무원영어 문법은 틀린 문제 뿐만 아니라 맞춘 문제도 해설을 참조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영역의 문법 키워드가 고르게 분포되도록 출제한 ‘초간단 영문법 750‘으로 보충해야 합니다.